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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L 9000 품질시스템

다른 기준 산업 표준과 TL 9000 품질시스템 요건 핸드북이 다른 것으로 제품 및 서비스의 신뢰도와 성과측정에 사용되는 성과와 소요비용에 근거한 측정기준 (Metrics)이 포함되어 있다. 또한, TL9000 핸드북은 ISO 9000:1994년 판과 ISO 9000:2000년 판간의 차이를 좁히는 것으로 고객만족 문제를 다루는 추가적인 요건을 포함하고 있다.
이들 추가적인 요건의 근거는 Malcom Baldrige에 의한 기준이다. 그 요건들은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의 3가지 부문으로 지정되어 있다. 이 부문들은 하나의 어떤 특정한 부문 또는 부문간의 결합으로 인증이 되는 결과가 될 것이다.


TL 9000의 특징

QuEST 포럼 참가자들은 ISO 9000규격이 일반적으로 타당성은 있으나 통신산업의 특성을 충분히 고려하기에는 미흡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따라서 ISO 9000을 그대로 활용하면서 이를 보완하는 차원에서 통신산업의 다음과 같은 요구사항을 추가하기로 하였다.

ISO 9001의 제반 요구사항을 검토한 후 다음의 분야에 대한 사항이 보완되어야 할 필요성이 제시되었다.
1. 신뢰도와 관련 비용
2. s/w 개발과 life-cycle 경영
3. 설치(installation)나 엔지니어링(engineering)과 같은 특정서비스 기능에 대한 사항
4. 통신서비스 제공자와 기기 공급자간의 독특한 관계의 지속과 추가 개발을 보증하기 위한 사항

실적과 비용에 근거한 메트릭스(metrics) 제안에 대한 요구사항은 TL9000의 가장 독특한 사항이다.
1. 새로운 품질 시스템을 적용함으로써 얻어지는 이익을 정량화 할 수 있다.
2. 품질개선이 이루어지는 정도를 평가랑 수 있게 된다.
3. 경제적 효과가 가장 큰 품질개선 분야를 파악할수 있게 된다.
4. 산업내에서의 경쟁적 위치를 알 수 있게 된다.
5. 품질활동을 경영활동과 연계시킬 수 있게 된다.
6. 회사의 경영층은 품질경영시스템에 대한 이해 및 지원을 전략적으로 추구할 수 있게 된다.

메트릭스 수치보고 (reporting)
1. 메트릭스에 대한 통계수치를 제공함으로써 기기 공급자들은 그들이 통신산업 내에서 처한 위치를 알게 된다.
2. 서비스 공급자들은 기기 공급자들의 품질노력이 어떠한 곳에 집중되었는지를 파악할 수 있게 된다.
3. 보고된 수치 값을 바탕으로 서비스 제공자와 기기 공급자간에 공동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노력을 증진시켜 문제를 좀 더 빨리 파악하고 해결책을 찾는데 공동 보조를 취할 수 있게 된다.


ISO 9001과 TL 9000의 접근방법의 차이

- 요구사항이 보다 특화됨
- 계획에 보다 초점을 둠(품질기획, 프로젝트계획, 제품계획)
- 고객만족, 품질개선 요구사항, 고객과 공급자간 의사소통 등이 추가 요구사항
- 제품의 라이프 사이클 모델 이용 요구
- 성과지표 측정 및 조치를 취하기 위한 자료 이용 강조
- TL 9000을 위한 성과지표 (Metrics) 자료 저장시스템을 공동 제공하는 텍사스대학 (UTD)와 ASQ (QuEST Forum 관리자)의 인증기관


TL 9000의 도입효과

- 서비스에 대한 지속적 개선
- 고객과 공급자간 관계 증진
- 품질시스템요구사항의 표준화
- 내부감사 및 현장 방문의 효율적 운영
- 단일 비용 및 성과 중심의 성과지표
- 비용 절감 및 효울성 증가
- 공급자 성과 증진
- TL 9000 성과지표를 이용한 업계 벤치마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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